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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기술보고서

가상융합산업 ICT 핵심 유망기술 Global Market Data : Current Status & Outlook - 메타버스 / 확장현실 / 블록체인 / 버추얼 휴먼 / 메타 플랫폼 / (생성형) 인공지능 -

by 테크포럼북스 202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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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융합산업 ICT 핵심 유망기술 Global Market Data : Current Status & Outlook - 메타버스 / 확장현실 /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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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고서 소개 ]

최근 우리나라 정부가 국내 메타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가상융합산업 진흥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全 산업의 메타버스 전환을 가속화하고 생성형 인공지능·블록체인 등 연관 기술과의 융합 서비스를 확산해 미래 메타버스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상융합산업'은 확장현실(VR·AR·MR),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소셜·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교육·의료·제조 등 광범위한 부문으로 융합·확산하고,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미래 신산업이다.
 
디지털 사회는 접속과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경제, 공유사회’가 형성되어 ‘소유’라는 개념이 중심이 되었던 기존 사회경제의 기본질서를 점차 ‘접속’과 ‘공유’라는 개념으로 대체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뿐만이 아닌 가상공간으로까지 파고들어, 궁극적으로는 인류에게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상을 안겨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최근의 메타버스처럼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다양한 시도와 변화를 모색하며 가상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가상 환경은 앞으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탈중심화·탈구조화, 세계화, 분권화, 개인화로 탈바꿈할 뿐 아니라,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순식간에 통용될 수 있는 또 하나의 거대(macro)한 생태계를 조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엇보다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메타버스(Metaverse)의 등장으로 사물의 가치를 결정하는 방식, 물건을 사고파는 방식, 재산을 축적하는 방식 등이 달라지면서, 기존 금융자본의 핵심이었던 종이화폐의 디지털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화폐의 디지털화는 비대면 사회에서 파생된 새로운 트렌드로, 인류에 또 한 번의 빅가치(Big Value)를 제공함으로써 세계 경제의 지형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장기간의 코로나 팬데믹으로 확산된 비대면 생활방식의 사회적 분위기에 증강·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우리의 현실을 확장시켰고, 또한 최근 들어 우리 산업과 경제, 사회가 장기간의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벗어나 일상을 회복하였으나, 디지털로의 대전환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확장현실(XR)을 비롯한 다양한 첨단기술이 현실과 가상공간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 메타버스와 융합되면서 인류는 또 한번의 거대한 변혁의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도 최근에는 메타버스 기술과 융합하여 대체 불가능 토큰을 의미하는 NFT(Non-Fungible Token)를 만나, 현실-가상 모두에서 통용 가능한 재화·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하여 메타버스 기반의 현실-가상 융합 경제활동을 더욱 촉진, NFT 기반 가상경제의 급성장도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혁신적인 변화들은 관련 기업들에게 경험해보지 못한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는 요소로 다가오고 있으며, 분명한 것은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들만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국내 기업들이 해외 현황을 파악하여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라도 Market Data 분석은 반드시 요구되는 분야이며, 급속도로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도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는 필연적이다.
 
이에 IRS글로벌은 본서에서 메타버스(활용분야별, 국가별) / 확장현실(VR, AR, MR) / 블록체인(가상자산, NFT, DeFi, CBDC) / 버추얼 휴먼(가상인간) / 메타 플랫폼 / (생성형) 인공지능까지 각 분야별 Market Data를 광범위하고 면밀하게 조사하여, 가상융합산업 관련 업계의 R&D와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모쪼록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어 미력하나마 가상융합 관련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 목차 ]

Ⅰ. 메타버스(Metaverse)

  1. 메타버스(Metaverse) 총괄

  2. 메타버스 교육(Metaverse Education)

  3.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Metaverse Live Entertainment)

  4. 메타버스 광고(Metaverse Advertising)
    4-1. 글로벌 시장
    4-2. 미국 시장

  5.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Metaverse Digital Media)

  6. 메타버스 가상자산(Metaverse Virtual Assets)

  7.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Metaver Health and Fitness)

  8. 메타버스 게임(Metaverse Gaming)

  9. 메타버스 전자상거래(Metaverse eCommerce)

  10. 메타버스 워크플레이스(Metaverse Workplace)
 
Ⅱ. 주요국별 메타버스 

  1. 미국 메타버스
    1-1. 메타버스 전망
    1-2. 여론과 인식
    1-3. 사용 사례
    1-4. 사업적 관심
    1-5. 아메리카 대륙 국가별 메타버스 시장 규모 

  2. 일본 메타버스
    2-1. 시장규모 전망
    2-2.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
    2-3.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
    2-4. 버추얼 스토어(Virtual Shop)
    2-5. 기업의 대응 현황

  3. 한국 메타버스
    3-1. 메타버스 이용 목적
    3-2. 메타버스 기술
    3-3. 메타버스 플랫폼
    3-4. 이용 시간
 
Ⅲ. 확장현실(VRㆍARㆍXR)

  1.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1-1. 글로벌 시장
    1-2. 메타버스 AR & VR 하드웨어 시장(Metaverse AR & VR Hardware Market)
    1-3. XR(AR & VR) 헤드셋 출하량
    1-4. AR & VR 온라인 쇼핑

  2.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2-1. 글로벌 시장
    2-2. VR 헤드셋(VR headset)

  3.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3-1. 글로벌 시장
    3-2. AR 안경과 헤드셋(Glasses and Headsets )
    3-3. loT와 AR(Augmented reality)
 
Ⅳ. 블록체인(Blockchain) & 가상자산

  1. 블록체인 글로벌 시장(Blockchain Global Market)
    1-1. 글로벌 시장
    1-2. 중국 시장

  2. 암호화폐(Cryptocurrency)
    2-1. 글로벌 시장
    2-2.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
    2-3. 트레이딩(Trading)

  3. 비트코인(Bitcoin)

  4. 이더리움(Ethereum) 

  5.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on-fungible token)
    5-1. NFT
       1) 시장 규모 전망
       2) 사용자 현황
       3) 마켓 플레이스
       4) NFT 게임 시장
    5-2. NFT 아트 마켓
       1) NFT 미술시장 
       2) NFT 컬렉션
       3) 경매 시장
       4) NFT 플랫폼 및 마켓플레이스
       5) NFT 수집가

  6. 탈중앙화 금융(DeFi)
    6-1. 시장규모 전망
    6-2. 탈중앙화 거래소(DEX)
    6-3. 디파이(DeFi) 대출 프로토콜(Lending Protocol)

  7.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7-1. 글로벌 시장
    7-2. 인지도 현황

  8. 투자 현황

  9. 특허 현황
 
Ⅴ.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1. 버추얼 크리에이터(Virtual Creators) 
    1-1. 인스타그램(Instagram)
    1-2. 틱톡(TikTok)

  2. 미국의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s)

  3. 중국의 가상 인간
    3-1. 시장규모 전망
    3-2. 캐릭터 중심의 가상 인간(Character-oriented virtual humans)
    3-3. 기능 지향 가상 인간(Function-oriented virtual humans)
    3-4. 공개 리셉션(Public reception)
 
Ⅵ.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1. 시장 개요 

  2. 주요 인터넷 기업의 실적 및 현황

  3. 앱 제품

  4. 스레드(Threads)

  5. 메타플랫폼스 기업 실적 
 
Ⅶ. 인공지능(AI)

  1. 글로벌 시장

  2.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
    2-1. 글로벌 시장
    2-2. 생성형 AI TOOL
    2-3. CahtGPT
    2-4. 생성형 AI 도입 및 활용

 
<< 그림 목차 >>
Ⅰ. 메타버스(Metaverse)
<그림1-1> 세계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1-2> 세계 메타버스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3> 세계 메타버스 부문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1-4> 세계 메타버스 부문별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5> 세계 메타버스의 시나리오별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전망
<그림1-6>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시장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1-8> 세계 메타버스 사용자 수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9>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사용자 수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0> 세계 메타버스 시장의 부문별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1> 세계 메타버스 부문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2> 세계 메타버스 부문별 시장 침투율 전망
<그림1-13> 세계 주요 가상 플랫폼별 총 사용자 수
<그림1-14> 세계 메타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Horizon Worlds) 사용자 수
<그림1-15>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있는 성인 비중
<그림1-16>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있는 성인의 연령별 비율
<그림1-17>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8>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1-19>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별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20>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시장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21>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2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23>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24>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25>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26>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시장 부문별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27>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28>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29>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30> 세계 메타버스 교육 부문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31>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교육 부문의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1-32> 세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33> 세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34>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
<그림1-35>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 (CAGR) 전망 
<그림1-36>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37> 세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38>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39>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40> 세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이용자 수 전망
<그림1-41>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이용자 수 전망
<그림1-4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1-43> 세계 주요 온라인 동영상 및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별 콘텐츠 제작자 수익 점유율
<그림1-44> 세계 메타버스 광고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CAGR) 전망
<그림1-45> 세계 메타버스 광고 부문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46>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광고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4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광고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48>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광고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49> 세계 마케팅 대행사들의 미디어에 대한 예산 변화율
<그림1-50> 미국 메타버스 광고 산업의 광고비 지출 전망
<그림1-51> 미국 메타버스 광고 부문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52> 미국에서 고객층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주요 방법에 대한 마케팅 담당자들의 응답률
<그림1-53> 미국에서 메타버스가 마케팅 부문에 미칠 영향에 대한 마케팅 담당자들의 응답률
<그림1-54> 미국 B2C 마케터들이 목표로 하는 메타버스 전략 대상의 주요 세대에 대한 응답률
<그림1-55> 미국 주요 메타버스 제공업체별 마케팅 담당자들의 선호도
<그림1-56> 미국 메타버스 마케팅 및 광고에 할당된 예산 비율에 대한 마케터들의 응답률
<그림1-57> 세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58> 세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59>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60>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의 디지털 미디어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61>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62> 세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63>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64>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65> 세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66>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6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부문 시장 침투율 전망
<그림1-68> 세계 디지털 미디어 예산의 부문별 증감률 전망
<그림1-69> 세계 메타버스 가상자산의 유형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1-70> 세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유형별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71>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7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73>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74> 세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유형별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75>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76>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77> 세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유형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78>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사용자 수 전망
<그림1-79>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사용자 수 전망
<그림1-80>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가상자산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1-81> 세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82> 세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83>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84>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85>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86> 세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87>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88>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89> 세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90>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의 사용자 수 전망
<그림1-91>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부문 사용자 수 전망
<그림1-9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헬스 & 피트니스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1-93> 세계 메타버스 게임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94> 세계 메타버스 게임 부문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1-95> 세계 메타버스 게임 부문별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96>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게임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9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게임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98>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게임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99> 세계 메타버스 게임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00> 세계 메타버스 게임 시장의 부문별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01>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게임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0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게임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03> 세계 메타버스 게임 부문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04>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게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05>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게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06>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게임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1-107> 세계 메타버스 기반 게임 콘텐츠별 원간 활성 사용자
<그림1-108>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09>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1-110>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별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111>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1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13>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1-114>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15>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시장의 부문별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16>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1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1-118>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19> 세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부문별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20>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21>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 전망
<그림1-122>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1-123> 세계 메타버스 워크플레이스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24> 세계 메타버스 워크플레이스(Workplace) 부문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1-125>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메타버스 워크플레이스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26>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워크플레이스 부문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1-12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워크플레이스 부문 시장규모 전망
 
Ⅱ. 주요국별 메타버스 
<그림2-1> 미국 내 메타버스 시장 부문별 잠재고객의 지출 규모
<그림2-2> 미국 마케팅 담당자들의 5년 후 메타버스에 대한 주요 전망
<그림2-3> 세계 소비자와 기업 간 메타버스 사용 사례 전망(2026년)
<그림2-4> 미국 성인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견해
<그림2-5> 미국 성인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느낌
<그림2-6> 미국 네티즌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잠재적 우려 사항
<그림2-7> 미국 메타버스에서 온라인 환경보다 더 많은 개인정보를 공유하지 않은 메타버스 매니아들의 이유
<그림2-8> 미국 성인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친숙도
<그림2-9> 미국 성인들의 페이스북(Facebook) 호감도
<그림2-10> 미국 성인들의 성별(性別)에 따른 페이스북(Facebook) 호감도
<그림2-11> 미국 성인 연령별 페이스북(Facebook) 호감도
<그림2-12> 미국에서 Facebook 및 Instagram 사용자가 메타 베리파이드(Meta Verified)에 가입할 가능성에 대한 연령대별 비율
<그림2-13> 미국 성인들이 Facebook 및 Instagram의 광고 없는 유료 버전에 지불 의향이 있는 세대별 월별 금액
<그림2-14> 미국 페이스북(Facebook) 사용자와 디지털 광고 관련성에 대한 응답률
<그림2-15> 미국 메타버스 매니아들의 잠재적 보안 문제에 대한 응답률
<그림2-16> 미국 성인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정확한 방법에 대한 응답률
<그림2-17> 미국 성인들의 메타버스와 관련이 높은 브랜드에 대한 응답률
<그림2-18> 메타가 Donald Trump의 계정 차단 해제 발표 후 미국 성인들의 Facebook 신뢰도 및 호감도 변화
<그림2-19> 미국 메타버스의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에 가상으로 참여하는 데 관심이 있는 네티즌들의 세대별 비율
<그림2-20> 미국 메타버스의 라이브 뮤직 이벤트에 가상으로 참여하는 데 관심이 있는 네티즌들의 세대별 비율
<그림2-21> 미국 네티즌들의 메타버스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그림2-22> 미국에서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네티즌의 비율
<그림2-23> 글로벌 기업들의 메타버스 투자 예산에 대한 응답률
<그림2-24> 글로벌 기업들의 메타버스 프로젝트 유형별 투자 의견에 대한 응답률
<그림2-25> 글로벌 기업들의 메타버스 호황기 시작 시점에 대한 응답률
<그림2-26> 글로벌 기업들의 메타버스 관련 주요 의구심에 대한 응답률
<그림2-27> 세계 메타버스 내 기업 유형에 대한 응답률
<그림2-28> 세계 메타버스의 페르소나 및 타깃 오디언스에 대한 응답률
<그림2-29> 도미니카 공화국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0> 멕시코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1> 브라질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2> 아르헨티나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3> 칠레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4> 콜롬비아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5> 페루의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6> 일본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그림2-37> 일본 NFT(Non-Fungible Token) 시장규모 전망
<그림2-38> 일본 NFT(Non-Fungible Token) 시장 부문별 매출 규모 전망
<그림2-39> 일본 내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와 확장현실용(XR) 스마트글래스 출하량 전망
<그림2-40> 일본의 메타버스 인지도
<그림2-41> 일본의 연령별 메타버스 인지도
<그림2-42> 일본에서 메타버스에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단어에 대한 응답률
<그림2-43> 일본 메타버스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응답률
<그림2-44> 일본 메타버스의 일반적인 기대감에 대한 응답률
<그림2-45> 일본의 가상공간 내 아바타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
<그림2-46> 일본 3차원 가상공간에서 타인과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관심도
<그림2-47> 일본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의 연령대별 비율
<그림2-48> 일본에서 VR기기 체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
<그림2-49> 일본에서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의 비율
<그림2-50> 일본에서 관심 있는 메타버스 활동에 대한 응답률
<그림2-51> 일본 내 가상공간에서 암호화폐 및 NFT 사용에 대한 관심도
<그림2-52> 일본 버추얼 스토어 유형별 이용에 대한 관심도
<그림2-53> 일본 버추얼 스토어에 대한 인지도
<그림2-54> 일본 버추얼 스토어의 성별(性別) 및 연령별 인지도
<그림2-55> 일본에서 메타버스 활용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 비율
<그림2-56> 일본 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에 관한 주요 공동의 문제에 대한 응답률
<그림2-57> 일본 기업의 메타버스 활용 가능한 주요 공동 사업 분야에 대한 응답률
<그림2-58> 일본 기업들의 메타버스 인지도
<그림2-59> 일본 기업 중 메타버스 관련하여 가장 공통적으로 인식되는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응답률
<그림2-60> 일본 기업 중 메타버스에 관련된 가장 공통적인 단어에 대한 응답률
<그림2-61> 국내 메타버스의 활용 목적에 대한 응답률
<그림2-62>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의 주요 이용 목적에 대한 응답률
<그림2-63> 국내 비디오 게임 기업에서 도입 중인 웹 3.0 기술 유형에 대한 응답률
<그림2-64> 국내 비디오 게임 기업들이 도입중인 주요 웹 3.0 기술에 대한 응답률
<그림2-65> 국내 비디오 게임 기업들이 웹 3.0의 주요 기술 유형별 도입 계획에 대한 응답률
<그림2-66> 국내 비디오 게임 기업들이 게임 플랫폼별로 도입 예정인 주요 웹 3.0 기술에 대한 응답률
<그림2-67>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동 유형별 만족도
<그림2-68>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동 유형별 유용성
<그림2-69>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단점에 대한 응답률
<그림2-70>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장점에 대한 응답률
<그림2-71> 국내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별 이용에 대한 응답률
<그림2-72>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동 유형별 향후 이용 의향에 대한 응답률
<그림2-73> 국내에서 메타버스 서비스 및 플랫폼을 사용한 경험에 대한 응답률
<그림2-74>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음악 감상을 할 의향에 대한 응답률
<그림2-75>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음악 감상을 할 의향에 대한 성별 응답률
<그림2-76>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음악 감상을 할 의향에 대한 연령대별 응답률
<그림2-77> 국내 Instagram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별 팔로워 수
<그림2-78>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의 일일 평균 이용률
<그림2-79>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별 일일 평균 이용 시간
<그림2-80>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유형별 이용률
<그림2-81>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 일일 평균 이용시간
 
Ⅲ. 확장현실(VRㆍARㆍXR)
<그림3-1> 세계 확장현실(XR) 시장규모 전망
<그림3-2> 세계 확장현실(XR)의 기술별 소비자 시장규모 전망
<그림3-3> 세계 광고용 XR 기술별 소비자 시장규모 전망
<그림3-4> 세계 소프트웨어용 XR 기술별 소비자 시장규모 전망
<그림3-5> 세계 하드웨어용 확장현실(XR) 기술별 소비자 시장규모 전망
<그림3-6> 세계 주요국별 확장현실(XR) 시장의 거래 유형별 매출 규모
<그림3-7> 글로벌 IDC의 혼합현실(MR, Mixed or Merged Reality) 시장규모 전망
<그림3-8> 글로벌 AMR의 혼합현실(MR, Mixed or Merged Reality) 시장규모 전망
<그림3-9> 세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부문의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3-10> 세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부문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3-11> 세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부문별 시장규모 성장률 전망
<그림3-12>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의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13>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부문별 B2C 매출 성장률 전망
<그림3-14>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의 B2C 시장 성장률 전망
<그림3-15>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AR 및 VR 매출 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3-16>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부문 시장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3-17>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부문 시장규모 전망
<그림3-18> 세계 AR 및 VR 기술의 활용처별 투자 규모
<그림3-19> 세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시장별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3-20>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AR 및 VR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3-21> 세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의 사용자 수 전망
<그림3-22> 세계 주요 지역 및 국가별 AR 및 VR의 사용자 수
<그림3-23>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사용자 수 전망
<그림3-24> 세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의 시장 침투율 전망
<그림3-25> 세계 주요국별 AR 및 VR의 시장 침투율
<그림3-26> 세계 주요국별 메타버스 AR 및 VR 하드웨어 시장 침투율 전망(2030년)
<그림3-27> 특정 VR/AR 플랫폼용 게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전 세계 게임 개발자의 비율
<그림3-28> 미국의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부문별 사용자 수 추이 및 예측
<그림3-29> 세계 확장현실(XR) 헤드셋 출하량 전망
<그림3-30> 세계 확장현실(XR) 헤드셋 공급업체별 분기 출하량 점유율 추이
<그림3-31> 글로벌 확장현실(XR) 헤드셋 주요 공급업체인 메타의 출하량 점유율 추이
<그림3-32>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헤드셋 출하량 전망
<그림3-33>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헤드셋 출하량 전망
<그림3-34>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헤드셋의 시장 유형별 출하량 전망
<그림3-35>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헤드셋 출하량의 전년 대비 증감률 전망
<그림3-36>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헤드셋 공급업체들의 분기별 출하량 점유율 추이
<그림3-37> 세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헤드셋 출하량 증감률 전망
<그림3-38> 세계 주요국별 온라인에서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해 본 온라인 쇼핑객 비율
<그림3-39> 세계 주요국별 온라인 구매 시 VR 및 AR 사용을 원하는 쇼핑객 비율
<그림3-40> 세계 VR 및 AR 결제를 이용할 계획인 소비자 비율
<그림3-41> 세계 소비자들의 증강현실(AR) 쇼핑 경험에 대한 세대별 관심도
<그림3-42> 세계 소비자의 소매 업계에서 메타버스 활용 사례별 관심도
<그림3-43> 프랑스 온라인 쇼핑에서 가상현실(VR)에 대한 연령별 의견
<그림3-44> 세계 주요국별 온라인 쇼핑에서 AR 및 VR 사용 기대감에 대한 응답률
<그림3-45> 세계 온라인 쇼핑에서 메타버스 활용 및 사용 여부에 대한 응답률
<그림3-46> 미국 온라인 쇼핑에서 AR 및 VR 기술의 활용 용도에 따른 연령별 사용률
<그림3-47> 세계 가상현실(VR)의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48> 세계 가상현실(VR)의 광고 부문 B2C 매출 규모 전망
<그림3-49> 세계 가상현실(VR) 소프트웨어 부문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50> 세계 가상현실(VR) 소프트웨어 부문별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51> 세계 가상현실(VR) 하드웨어 부문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52> 세계 가상현실(VR) 하드웨어 부문별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53> 세계 소비자 및 기업용 가상현실(VR)의 시장규모 전망
<그림3-54> 세계 가상현실(VR) 부문별 B2C 매출 증가율 전망
<그림3-55> 세계 VR 헤드셋 시장규모 전망
<그림3-56> 세계 VR 헤드셋 매출 성장률 전망
<그림3-57> 세계 VR 헤드셋 판매량 전망
<그림3-58> 세계 VR 헤드셋 판매량 (전년대비)증감률 전망
<그림3-59> 세계 VR 하드웨어 사용자 수 전망
<그림3-60> 세계 VR 헤드셋 평균 가격 전망
<그림3-61> 세계 VR 헤드셋 기기별 가격 비교
<그림3-62> 세계 VR 헤드셋 기기별 중량 비교
<그림3-63> 세계 Steam 유저들이 사용하는 VR 헤드셋 기기별 점유율
<그림3-64> 세계 증강현실(AR)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65> 세계 증강현실(AR) 소프트웨어 부문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66> 세계 증강현실(AR) 소프트웨어 부문별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67> 세계 증강현실(AR) 하드웨어 부문의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68> 세계 증강현실(AR) 광고 부문 B2C 시장규모 전망
<그림3-69> 세계 모바일 증강현실(AR) 시장규모 전망
<그림3-70> 세계 소비자 및 기업용 모바일 증강현실(AR) 시장규모 전망
<그림3-71> 세계 소비자 및 기업용 증강현실(AR) 안경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매출 규모 전망
<그림3-72> 세계 마이크로 LED 기반 AR 안경용 디스플레이 칩 시장규모 전망
<그림3-73> 세계 증강현실(AR) 하드웨어 사용자 수 전망
<그림3-74> 세계 증강현실(AR) 하드웨어 부문 B2C 시장의 사용자 수 전망
<그림3-75> 세계 모바일 증강현실(AR)의 활성 기기 수 추이 및 예측
<그림3-76> 세계 증강현실(AR) 헤드셋과 안경별 가격 비교
<그림3-77> 세계 뷰직스(Vuzix) 증강현실(AR) 안경 종류별 가격 비교
<그림3-78> 세계 증강현실(AR) 헤드셋과 안경별 무게 비교
<그림3-79> 세계 병원에서 IoT와 증강현실(AR) 융합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별 경제적 가치 전망
<그림3-80> 세계 사무실에서 IoT와 증강현실(AR) 융합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별 경제적 가치 전망
<그림3-81> 세계 차량용 IoT과 증강현실(AR) 융합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별 경제적 가치 전망
<그림3-82> 세계 제조업에서 IoT과 증강현실(AR) 융합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별 경제적 가치 전망
 
Ⅳ. 블록체인(Blockchain) & 가상자산
<그림4-1> 세계 블록체인 기술 시장규모 전망
<그림4-2> 세계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기술 시장규모 전망
<그림4-3> 세계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월별 크기 추이
<그림4-4> 세계 블록체인 솔루션에 대한 지출 규모 전망
<그림4-5> 세계에서 달러가 포함되지 않은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발신자 및 수신자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 활성화된 고유 주소 수
<그림4-6> 중국 내 블록체인 관련 분야 등록 기업 수 추이
<그림4-7> 중국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전망
<그림4-8> 중국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투자 규모 추이
<그림4-9> 중국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투자 건수 추이
<그림4-10> 중국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하는 주요 방법에 대한 사용률 추이
<그림4-11> 세계 암호화폐 수 추이
<그림4-12> 세계 암호화폐 TOP 100 가격
<그림4-13> 세계에서 평균 일일 활성 주소가 많은 암호화폐 TOP 15
<그림4-14> 세계 주요 암호화폐별 총 스테이킹 가치
<그림4-15> 세계에서 신원증명 암호화폐 사용자 수 추이
<그림4-16> 세계 시가총액 기준, 코인 TOP 5
<그림4-17> 미국에서 암호화폐를 투자 및 거래에 사용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
<그림4-18> 세계 전체 암호화폐의 주간(週間) 단위 시가총액 추이
<그림4-19> 세계 시가총액 기준 암호화폐 TOP 120
<그림4-20> 세계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이 차지하는 시가 총액 및 시장  점유율
<그림4-21>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BTC) 및 이더리움(ETH) 지배력
<그림4-22> 세계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별 시장 지배력 추이
<그림4-23> 세계 전체 암호화폐의 24시간 거래량 추이
<그림4-24> 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별 시장점유율 추이
<그림4-25> 세계 24시간 거래량 기준 암호화폐 TOP 100
<그림4-26> 세계 시가총액 기준 암호화폐 TOP 100의 현재 및 최대 공급량
<그림4-27> 세계 비트코인, 이더리움 및 기타 암호화폐의 일일 거래 건 수 추이
<그림4-28> 세계 비트코인 거래당 수수료 추이
<그림4-29> 세계 비트코인의 일일 거래 건수 추이
<그림4-30> 세계 비트코인의 평균 채굴 난이도 추이
<그림4-31> 세계 비트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일일 거래 건수 추이
<그림4-32> 세계 비트코인 블록체인 규모 추이
<그림4-33> 세계 주요국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분포율 추이
<그림4-34> 세계 비트코인의 발신자 및 수신자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 활성화된 일별 고유 주소 수 추이
<그림4-35> 세계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가치 대 거래 비율(NVT, Network Value to Transaction Ratio) 추이
<그림4-36> 세계 이더리움 에너지 소비량 추이
<그림4-37> 세계 블록체인에서 이더리움의 일별 거래 건수 추이
<그림4-38> 세계 이더리움의 발신자 및 수신자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 활성화된 일별 고유 주소 수 추이
<그림4-39> 세계 VISA 카드와 이더리움 거래의 평균 에너지 소비량 비교
<그림4-40> 세계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일일 거래 수수료가 많은 주소 TOP 15
<그림4-41> 세계 이더리움 네트워크 가치 대 거래 비율(NVT, Network Value to Transaction Ratio) 추이
<그림4-42> 세계 이더리움의 평균 채굴 난이도
<그림4-43> 세계 NFT(Non-fungible token) 시장규모 전망
<그림4-44> 세계 NFT 시장규모 증감률 전망
<그림4-45> 세계 주요국별 NFT 시장규모 전망
<그림4-46> 세계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판매된 NFT의 평균 매출 규모 및 거래 건수 추이
<그림4-47> 세계 NFT 시장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전망
<그림4-48> 세계 NFT 마켓플레이스별 시장점유율
<그림4-49> 세계 NFT 사용자 수 전망
<그림4-50> 세계 NFT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캐피털(VC) 투자 규모 및 건수 추이
<그림4-51> 중동부 유럽 국가별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시장규모 전망
<그림4-52> 세계 NFT를 매매한 활성지갑(Active Wallet) 수 추이
<그림4-53> 세계 206개 국가 및 지역별 구글에서 "NFT" 검색어의 소비자 월별 관심도 추이
<그림4-54> 세계 주요국별 NFT를 소유한 성인의 비율
<그림4-55> 세계 주요국별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플레이어 점유율
<그림4-56> 세계 이더리움의 일일 평균 가스비 추이
<그림4-57> 세계 주요 NFT 마켓플레이스별 매출액
<그림4-58> 세계 NFT를 거래하는 주요 DeFi 애플리케이션 및 댑(dapp)의 월별 프로토콜 매출 규모 추이
<그림4-59> 세계 모든 NFT의 평균 최저 가격 추
<그림4-60> 세계 NFT 카테고리별 투자 규모 변화 추이
<그림4-61> 세계적으로 여러 블록체인에 걸쳐 있는 탈중앙화 금융(DeFi)별 총 가치 잠금(TVL) 비율
<그림4-62>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플레이어 수를 기록한 NFT 게임
<그림4-63> 세계 NFT 게임 컬렉션 Axie Infinity의 판매액 및 AXS 토큰 가격 추이
<그림4-64> 세계 NFT 게임 컬렉션 Splinterlands의 판매액 및 SPS 토큰 가격 추이
<그림4-65> 세계 NFT 게임 컬렉션 Alien Worlds의 판매액 및 TLM 토큰 가격 추이
<그림4-66> 세계 NFT 수집형 카드 게임 NBA Top Shot의 판매액 및 구매자 수 추이
<그림4-67> 세계 NFT 수집형 카드 게임 NBA Top Shot에서 가장 가치 있는 플레이어 순간의 시가총액
<그림4-68> 세계 NFT 팬 토큰의 축구팀별 시가총액
<그림4-69> 세계 기업 카테고리별 스포츠 스폰서쉽에 대한 투자 규모 증가율 전망
<그림4-70> 세계 NFT 아트 및 컬렉터블의 매출 규모 추이
<그림4-71> 세계 미술 부문에서 NFT 관련 판매 건수 추이
<그림4-72> 세계 미술 부문에서 NFT 관련 총 매출 규모 추이
<그림4-73> 세계 아트 블록스(Art Blocks)의 NFT 프로젝트 시가총액 추이
<그림4-74> 세계 아트 블록스(Art Blocks)의 NFT 거래 활동에 대한 주요 실적
<그림4-75> 세계 미술 부문의 주요 NFT 컬렉션별 시가총액
<그림4-76> 세계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의 NFT 프로젝트 시가총액 추이
<그림4-77> 세계 NFT 컬렉션의 크립토펑크(CryptoPunks)의 일별 판매액 및 UPUNK 가격 추이
<그림4-78> 세계 NFT 컬렉션인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의 매출 규모 추이
<그림4-79> 세계 NFT 컬렉션인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의 매출액 추이
<그림4-80> 세계 주요 프로필 사진(PFP) NFT 컬렉션별 시가총액
<그림4-81> 세계 경매에서 100만 달러 이상에 판매된 현대 미술 작품 유형별 수
<그림4-82> 세계 미술 관련 NFT의 공개 경매 주요 수치 추이
<그림4-83> 세계 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의 카테고리별 3사(社) 경매 총 매출액 추이
<그림4-84> 세계 Christie's 3.0에서 판매된 가장 비싼 NFT 작품 TOP 5 가격
<그림4-85> 세계 Christie's 3.0에서 경매를 통한 NFT 총 판매액 추이
<그림4-86> 세계 주요 아티스트별 NFT 경매 수익
<그림4-87> 세계 디지털 아트 시장의 웹사이트 superrare.com의 총 방문 횟수 추이 및 예측
<그림4-88> 세계 NFT 주요 마켓플레이스별 매출액
<그림4-89> 세계 주요국별 디지털 아트 시장의 웹사이트 superrare.com의 총 방문 비율
<그림4-90> 세계 고액순자산 보유자(HNW)가 미술품 및 골동품 구매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채널
<그림4-91> 세계 주요 국가별 향후 12개월 동안 NFT을 시용하여 그림 및 디지털 아트를 구매할 계획인 고액순자산 보유자(HNW)의 비율
<그림4-92> 세계 고액순자산 보유자(HNW) 세대별 소장 작품 유형별 점유율
<그림4-93> 세계 미술품 구매자가 NFT 구매에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는 주요 요인에 대한 응답률
<그림4-94> 세계 디지털 아트에 고액순자산 보유자(HNW)들의 세대별 평균 지출 규모
<그림4-95> 세계 다수 탈중앙화금융(DeFi) 블록체인의 총 가치 잠금(TVL) 추이
<그림4-96> 세계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 탈중앙화 금융(DeFi)의 총 가치 잠금(TVL) 추이
<그림4-97> 세계적으로 여러 블록체인에 걸쳐있는 탈중앙화 금융(DeFi)별 잠긴 총 가치(TVL) 비율
<그림4-98> 세계 탈중앙화 금융(DeFi)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 TOP 25의 시가총액
<그림4-99> 세계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 5개 탈중앙화금융(DeFi)의 잠긴 총 가치(TVL)
<그림4-100> 세계 다수 탈중앙화금융(DeFi) 블록체인에 걸처 있는 26개 부문의 총 가치 잠금(TVL)
<그림4-101> 세계적으로 탈중앙화금융(DeFi) 자산을 매매한 고유 주소 수 및 YoY 추이
<그림4-102> 세계 최대 규모의 디파이(DeFi)의 암호화폐 거래소 또는 DEX의 거래 대금
<그림4-103> 세계 탈중앙화 거래소(DEX)인 THORChain의 데스크톱 트래픽 출처 국가별 비중
<그림4-104> 세계 탈중앙화 거래소(DEX)인 유니스왑(Uniswap)의 데스크톱 트래픽 출처 국가별 비중
<그림4-105> 세계 이더리움 지갑 MetaMask의 데스크톱 트래픽 출처 국가별 비중
<그림4-106> 세계 암호화폐 헤지펀드가 사용하는 탈중앙화거래소(DEX) 플랫폼별 비중
<그림4-107> 세계 탈중앙화금융(DeFi) 대출 프로토콜 Aave의 총 가치 잠금(TVL) 추이
<그림4-108> 세계 탈중앙화금융(DeFi) 대출 프로토콜 Compound의 총 가치 잠금(TVL) 추이
<그림4-109> 세계 탈중앙화금융(DeFi) 대출 프로토콜 Maker의 총 가치 잠금(TVL) 추이
<그림4-110> 세계 탈중앙화금융(DeFi) 대출 프로토콜 Anchor Protocol 의 총 가치 잠금(TVL) 추이
<그림4-111> 세계 주요 탈중앙화금융(DeFi) 플랫폼의 12개 암호화폐별 대출 이자율
<그림4-112> 세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시장규모 전망
<그림4-113> 세계 주요국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시장 점유율
<그림4-114> 세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에 참여한 국가 수 추이
<그림4-115> 세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채택 단계에 따른 국가 및 통화동맹 수 추이
<그림4-116> 세계 주요 국가들이 개발 중인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또는 도매금융 프로젝트별 인덱스 추이
<그림4-117> 세계 주요 국가들이 개발 중인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또는 소매금융 프로젝트별 인덱스 추이
<그림4-118> 세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 및 연구에 대한 주요 동기
<그림4-119> 세계적으로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에 대한 은행들의 의견
<그림4-120> 세계 주요 지역별 스테이블 코인 및 CBDC에 대한 결제 사용 사례에 대한 응답률
<그림4-121> 미국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사용에 관심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들의 연령, 성별, 소득, 인종별 비율
<그림4-122> 일본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용어에 대한 인식 수준
<그림4-123> 중화권에서 디지털 화폐의 지식과 트랜드에 대한 응답률
<그림4-124> 대만에서 디지털 화폐의 지식과 트렌드에 대한 응답률
<그림4-125> 세계 암호화폐에 투자한 소비자 증감률 전망
<그림4-126> 세계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대한 벤처 캐피탈, 사모펀드 및 M&A 투자 규모 추이
<그림4-127> 세계 NFT 카테고리별 투자 규모 추이
<그림4-128> 세계 비디오 게임 산업의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 건수 추이
<그림4-129> 동남아시아의 블록체인과 비(非)블록체인 게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비율 추이
<그림4-130> 세계 주요 기업별 출원 공개된 블록체인 발명 특허 수
<그림4-131> 세계 블록체인 발명특허를 출원한 100대 기업의 국가별 분포율
<그림4-132> 세계 주요국별 블록체인 특허 보유 비중
<그림4-133> 유럽 특허청 및 특허 협약 체결국의 주요 기업별 블록체인 분야 특허 보유 수
<그림4-134>  미국 기업별 블록체인 특허 보유 수
 
Ⅴ.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그림5-1> 세계 Instagram에서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게시물당 가격
<그림5-2> 세계 Instagram에서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월간 팔로워 수 증가율
<그림5-3> 세계 Instagram에서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에 대한 팔로우의 참여율
<그림5-4> 세계 Instagram의 버추얼 크리에이터 산업별 분포율
<그림5-5> 세계 Instagram의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 팔로워 수
<그림5-6> 세계 TikTok에서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별 월간 팔로워 수 증가율
<그림5-7> 세계 TikTok의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별 팔로워 수
<그림5-8> 세계 TikTok의 주요 버추얼 크리에이터에 대한 팔로우 참여율
<그림5-9> 미국 소비자들이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플랫폼별 점유율
<그림5-10> 미국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의 연령대별 비율
<그림5-11> 미국에서 한 명 이상의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소비자의 연령별 비율
<그림5-12> 미국에서 한 명 이상의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소비자의 비율
<그림5-13> 미국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 비율
<그림5-14> 미국 소비자가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이유
<그림5-15> 미국 소비자가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지 않는 이유
<그림5-16> 중국 디지털 휴먼 부문별 시장규모 전망
<그림5-17> 중국 디지털 휴먼 시장규모 및 전년대비 성장률 전망
<그림5-18> 중국 디지털 아바타 시장의 투자 규모 및 건수 추이
<그림5-19> 중국에서 디지털 아바타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 수 전망
<그림5-20> 중국 내 주요 초현실 버추얼 휴먼별 인플루언서 지수
<그림5-21> 중국 내 디지털 휴먼 캐릭터별 친숙도
<그림5-22> 중국에서 디지털 휴먼을 경험한 응답자의 비율
<그림5-23> 중국 엔터테인먼트 중심 디지털 아바타의 시장규모 전망(2030)
<그림5-24> 중국 버추얼 뮤지션 및 밴드 시장규모 전망
<그림5-25> 중국 버추얼 휴먼의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분포율
<그림5-26> 중국의 주요 버추얼 셀러브리티의 비즈니스 가치 지수
<그림5-27> 중국 주요 초현실적 디지털 휴먼 인플루언서의 인플루언서 지수
<그림5-28> 중국 엔터테인먼트 중심 디지털 아바타의 시장 분포 전망(2030년)
<그림5-29> 중국 내 브랜드 홍보대사 유형별 점유율(2022년)
<그림5-30> 중국에서 서비스 중심 디지털 아바타의 시장규모 전망(2030년)
<그림5-31> 중국에서 서비스 중심 디지털 아바타의 시장 분포 전망(2030년)
<그림5-32> 중국 디지털 호스트 부문의 시장규모 및 성장률 전망
<그림5-33> 중국 내 AI 기반 가상 직원의 부문별 친숙도에 대한 응답률
<그림5-34> 중국 내 주요 AI 기반 가상 작업자의 인플루언서 지수
<그림5-35> 중국에서 인기 있는 디지털 앵커 유형에 대한 응답률
<그림5-36> 중국에서 버추얼 휴먼 장점에 대한 응답률
<그림5-37> 중국에서 버추얼 휴먼을 알게 된 채널별 비율
<그림5-38> 중국 네티즌들이 버추얼 휴먼에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한 응답률
<그림5-39> 중국 네티즌들의 버추얼 휴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그림5-40> 중국에서 버추얼 휴먼에 돈을 소비할 의향에 대한 응답률
<그림5-41> 중국 네티즌들의 버추얼 휴먼에 대한 월평균 지출액
 
Ⅵ.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그림6-1> 세계 메이저 업체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규모 비교
<그림6-2> 세계 인터넷 1분당 미디어 유형별 사용량
<그림6-3> 세계 주요 지역별 소셜 네트워크 침투율
<그림6-4> 세계 소셜 네트워크 TOP 15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그림6-5> 세계 네티즌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에 대한 응답률
<그림6-6> 세계 주요 온라인 및 테크 기업별 최대 수익원 및 비중
<그림6-7> 글로벌 온라인 기업 TOP 10 매출 규모 추이
<그림6-8> 세계 주요 인터넷 기업별 시가총액
<그림6-9> 세계 주요 인터넷 기업별 직원 수 추이
<그림6-10> 세계에서 Z세대와 일반 네티즌들 사이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그림6-11> 미국 브랜드 인지도 기준, 주요 메신저 서비스 순위
<그림6-12> 미국 주요 인터넷 기업별 시가총액
<그림6-13> 세계적으로 Meta Quest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추이
<그림6-14> 메타 플랫폼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 추이
<그림6-15> 메타 제품의 분기별 누적 사용자 수 추이
<그림6-16> 세계 Facebook의 분기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림6-17> 세계 주요국별 Instagram 잠재고객 수
<그림6-18> 세계 주요국별 소셜 미디어 앱 스레드(Threads) 다운로드 점유율
<그림6-19> 세계 스레드(Threads)에 소비한 일일 평균 시간
<그림6-20> 세계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앱 스레드(Threads)를 언급한 비율
<그림6-21> 세계 온라인 플랫폼에서 소셜 미디어 앱 Threads가 언급된 수
<그림6-22> 세계 스레드(Threads)앱 다운로드 수
<그림6-23> 메타 플랫폼 스레드(Threads)의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림6-24> 스레드(Threads)의 글로벌 가입자 수
<그림6-25> 미국 Z세대가 소셜 미디어 앱 스레드(Threads)를 다운로드하는 이유
<그림6-26>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연간 마케팅 및 판매 비용 추이
<그림6-27>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정규 직원 수 추이
<그림6-28>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추이
<그림6-29>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연간 EBIT(세전 영업이익) 추이
<그림6-30>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부문별 연간 매출 규모 추이
<그림6-31>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연간 광고 부문 매출 규모 추이
<그림6-32>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분기별 순이익 추이
<그림6-33>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분기별 매출 규모 추이
<그림6-34>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연간 광고비 지출 규모 추이
<그림6-35>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부문별 분기 매출 규모 추이
<그림6-36> 메타 플랫폼의 Reality Labs 부문 연간 매출 규모 추이
<그림6-37> 메타 플랫폼의 Reality Labs 부문의 연간 영업 손실 규모 추이
 
Ⅶ. 인공지능(AI)
<그림7-1> 세계 인공지능(AI) 시장규모 전망
<그림7-2> 세계 인공지능(AI) 시장의 부문별 매출 규모 전망
<그림7-3> 세계 인공지능(AI) 성장률에 대한 세부 내역
<그림7-4> 주요 시장조사 업체별 세계 인공지능(AI) 시장규모 전망
<그림7-5> 세계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전망
<그림7-6> 세계 인공지능(AI) 칩 시장규모 전망
<그림7-7> 세계 인공지능(AI)이 산업별 생산량에 미치는 경제적 가치
<그림7-8> 세계 인공지능(AI) 시장에서 생성형 AI의 시장점유율 전망
<그림7-9> 글로벌 산업별 인공지능(AI) 시장점유율
<그림7-10> 세계 인공지능(AI)의 주요 활용 사례별 점유율
<그림7-11> 세계 인공지능(AI) 도입에 따른 기능별 비용 감소 및 매출 증가에 대한 응답률
<그림7-12> 세계 주요 20개국의 인공지능 연구 역량
<그림7-13> 글로벌 빅테크 기업별 R&D 지출 규모 추이
<그림7-14> 글로벌 기업들의 인공지능(AI)에 대한 투자유형별 투자 규모 추이
<그림7-15> 미국과 유럽에서 인공지능(AI)로 자동화 될 수 있는 업무별 가능성
<그림7-16> 세계 생성형 AI 매출 규모 전망
<그림7-17> 세계 생성형 AI의 시장규모 전망
<그림7-18> 세계 생성형 AI의 시장규모 증가율 전망
<그림7-19> 세계 주요국별 생성형 AI 시장규모 TOP 5
<그림7-20> 세계 주요국별 생성형 AI 시장규모 전망
<그림7-21> 세계 생성형 AI 시장규모 및 연평균성장률(CAGR) 전망
<그림7-22> 세계 생성형 AI 텍스트 툴(tool)별 사용자 점유율 예측
<그림7-23> 세계 생성형 AI의 텍스트 툴(tool) 시장점유율 및 순위
<그림7-24> 세계 AI 이미지 생성 툴(tool) 시장점유율
<그림7-25> 세계 주요 앱(apps)별 월간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하는 데 걸린 시간
<그림7-26> 세계 기업의 직원이 ChatGPT를 통해 중요 데이터를 유출한 사례 건 수
<그림7-27> 미국에서 아래 AI 도구를 사용한 응답자의 비율
<그림7-28> 미국 성인의 성별에 따라 ChatGPT 사용 여부에 대한 응답률
<그림7-29> 미국 성인의 연령별 ChatGPT 사용 여부에 대한 응답률
<그림7-30> 미국인의 성별에 따른 ChatGPT 친숙도에 대한 응답률
<그림7-31> 미국 교육 수준별 ChatGPT 인지도에 대한 응답률
<그림7-32> 한국에서 ChatGPT 신뢰도에 대한 응답률
<그림7-33> 한국의 세대별 ChatGPT 사용 경험에 대한 응답률
<그림7-34> 한국에서 ChatGPT를 사용한 경험에 대한 응답률
<그림7-35> 국내 ChatGPT의 기능 활용 사례별 응답률
<그림7-36> 생성형 AI 오픈소스 모델들의 GPT-4 대비 상대 응답 품질 비교
<그림7-37> 세계에서 상업적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례에 대한 응답률
<그림7-38> 세계 산업별 업무에서 생성형 AI의 사용 여부에 대한 응답률
<그림7-39> 세계 지역별 직장 업무에서 생성형 AI의 사용 여부에 대한 응답률
<그림7-40> 세계 조직에서 비즈니스 기능별 생성형 AI 채택이 직원 수 변화에 미치는 영향
<그림7-41> 설문조사 대상 국가들의 생성형 AI의 활용 사례에 대한 응답률
<그림7-42> 생성형 AI가 미치는 미국 산업별 노동 수요 증감률
<그림7-43> 생성형 AI가 미치는 미국 산업별 자동화의 증가율
<그림7-44> 미국 마케팅 담당자들의 생성형 AI의 활용 부문에 대한 응답률
<그림7-45> 미국 시민들의 소셜 미디어에서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응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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